GTX-B 노선 착공! 14개 노선은 어디?

국토교통부가 7일 인천 송도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인 GTX-B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는 소식입니다.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역을 출발해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까지 서울 도심을 지나 경기도 남양주 마석역까지 82.8km를 연결했습니다.

노선은 14개 역이며, 모두 지하철과 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GTX-B 노선 조성에는 향후 5년간 총사업비 약 6조8000억원(재정 2조5000억원, 민자 4조3000억원)이 투입된다고합니다.

해당 노선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최초 반영된 이후, 두 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쳤고, 지난해 말 일부 구간의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GTX-B 공사를 철저히 진행해 2030년에 차질없이 개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GTX 전체 노선도 안내

현재 A노선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B노선은 오늘 착공을 했습니다.

GTX-B 착공 !

GTX-B 노선이 완성되면 인천대입구역에서 부터 서울역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용산 ~ 상봉 구간을 3월에 착공하고, 나머지 구간을 6월에 착공한다고 밝혔는데요.

이중 용산~상봉 구간(약 20㎞)은 재정사업이고, 인천대입구~용산(약 40㎞), 상봉~마석역 구간(약 23㎞, 경춘선 공용)은 민자사업으로 건설됩니다.

GTX-B 노선 안내

GTX-B 노선이 지나는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천대 입구, 인천 시청, 부평, 부천,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상봉, 별내, 왕숙, 평내호평, 마석, 가평, 춘천

모든 구간 개통 시기는 2030년이 목표입니다.

위 구간은 예정 구간이 포함되어 나중에 바뀔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마지막 ‘춘천’은 예정 구간이긴 하지만 현재 아파트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GTX 운임료?

교통이 편리하고 엄청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GTX ! 그렇다면 열차를 이용하게될 고객입장에서 교통비(운임료)가 궁금해지는데요.

아직 정확한 요금체계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대략 추정해보면 일반 지하철 운임료의 2~3배라고 합니다.

아쉽게도 GTX에는 교통약자 우대, 할인, 정기권 등은 도입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거론되었던 GTX 노선 요금 체계는 수도권 통합요금제를 기반으로 별도의 추가요금을 내는 방식인데요.

왕복 1만원 정도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