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워드프레스]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면 내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기 위한 세팅을 해야 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의 1차 목표인 ‘구글’에 내가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검색되기 위해서 할 일입니다. 또는 블로그를 분석하기 위해서도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구글 사이트 등록, 웹 크롤링, 색인 생성 관리 도구, 사용자 링크, 검색어 트래픽 등 정보 제공합니다.

많은 분들이 내 사이트의 사용자 분석과 클릭 횟수 등을 파악하기 위해 등록을 하며 수익형 블로그와 비지니스를 위한 필수 작업으로 전해집니다. 전반적으로 내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추가


워드프레스를 만들면 관리자 화면이 복잡하기 때문에 많이 헤맬 수 있습니다.

처음 내 사이트를 만들면 여러 검색 사이트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결국 내 사이트를 내가 적극적으로 홍보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구글에 ‘내 워드프레스’를 등록해 봅시다.

1.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접속하기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구글에 로그인하는 것은 생략하겠습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계정으로 시작했습니다.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2. 속성 추가 + 선택합니다.

속성 추가를 선택하면 두 가지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URL 접두어]를 선택합니다.

URL에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 주소를 입력합니다.

URL 입력란에 전체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3. 소유권 확인을 위한 방법인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사이트를 소유권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간편한 HTML 태그를 선택합니다.

내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 태그’만 추가해 주면 바로 소유권 확인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 HTML 편집기에서 <HEAD></HEAD>사이에 넣으면 되는데, 맞습니다.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HTML 편집기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 태그를 복사]해 둡니다.


4.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보통 사이트 주소 뒤에 ‘/WP-ADMIN‘을 입력하면 됩니다.

  • [외모]-[테마 파일 편집기] 선택합니다.

참고로 저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테마 파일에서 ‘테마 헤더 (header.php)’를 선택합니다.

  • 테마 헤더 header.php

여기가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 html 편집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삽입한 코드를 확인하기 위해서 각주를 달아줍니다.

<!– google search console–> 이라고 달면 됩니다.

아까 복사한 ‘메타 태그’를 삽입합니다. 그리고 ‘파일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5. 소유권 확인을 진행합니다.

코드를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바로 소유권 확인이 완료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내 소유권 확인이 끝나면 ‘사이트맵(Sitemap)’을 통해 크롤링을 도와주기 위한 설정을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