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워드프레스] 블록 (서식, 스타일) 재활용 하기

워드프레스로 글을 작성하면 내가 원하는 블록(서식, 스타일)을 다시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스타일을 저장하고 사용하는 것을 ‘재활용 가능한 블록 생성’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설정하는지 저와 같이 해보실까요?

참고로 저는 워드프레스 전문가는 아니지만 관련된 문제해결에 대한 포스팅은 저의 기록용 목적도 있습니다. 저와같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는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그을 작성합니다.

재활용 가능한 블록 생성

다들 워드프레스 사용 잘 하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만드실 때,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많이 이용하실 겁니다. 최근 카카오 티스토리관련 이슈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저처럼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워드프레스는 활용하면 너무 좋은 플랫폼이지만 그 사용법이 생각보다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천천히 해보면 됩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싶은 블록(스타일)을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2. 원하는 스타일의 블록(티스토리에선 서식)을 만듭니다.

참고로 제가 저장하고 싶은 블록은 ‘미디어 & 텍스트’입니다.

워드프레스로 글을 작성할 때, 참고 외부 링크를 삽입할 때 섬네일과 함께 보여지게 하도록 버튼과 함께 디자인 했습니다. 이전글이나 또 다른 사이트의 링크를 가지고 왔을 때 효과적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3. 블록 설정의 맨 오른쪽 세로점 세개를 클릭 합니다.

4. ‘재활용 가능한 블록 생성‘을 선택합니다.

5. 블록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이름은 내가 사용하기도 쉽고 기억하기도 쉬운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글 작성할 때 블록의 이름을 까먹고 못찾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 생성된 ‘재활용 블록’을 확인합니다.

재사용 블록을 설정하면 위 그림 처럼 색깔이 다르게 변하고 내가 설정한 이름으로 표시됩니다.

7. 블록 추가시 설정한 이름을 검색해 제대로 저장이 되었나 확인합니다.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쉽습니다.

여기서 꿀팁!!

다들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으셨지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수동으로 넣을 때도 매번 복사 붙이기 하지 말고 이 방법을 이용하면 쉽게 저장된 ‘광고 코드’ 추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