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변화(CPC→CPM)

최근에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우리 같은 블로거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소식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 정책 변화입니다. 2024년에 구글에서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 창출 방식에 대한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CPC 폐지?

구글 애드센스에서 많은 수익 창출을 해준 광고방식은 단연코 CPC(cost per click)이 었습니다. 그런데 2024년에 이 방식이 CPM(Cost Per Mille)으로 변화한다는 소식입니다.

즉, 클릭 당 수익에서 노출 당 수익으로의 변화입니다.

그동안 블로거들이 수익을 창출했던 방식이 완전히 변화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구글에서 공지한 내용에 의하면 2024년 1분기부터 시작해서 거의 상반기에 시작할 듯합니다.

광고 수익 방식이 CPM으로 변한다면 우리같은 블로거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일까요?

CPM이 미치는 영향

물론 그동안 CPM이란 광고 방식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주된 수익창출의 방식이 CPC에서 CPM으로 옮겨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블로그를 찾아온 사용자들에게 CPC를 유도하기 위해 했던 모든 행동들을 CPM으로 유도하기 위한 노력을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CPC를 위해 전면광고나 버튼, 그리고 광고노출 위치 등 여러가지 실험을 해왔지만 이제는 CPM을 위해 더 노력해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CPC 광고가 유리한 경우

클릭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사용자들이 상담을 받거나 궁금해서 누를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고단가 키워드인 보험, 대출, 금융 쪽으로 많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부분에서 CPC의 단가가 아예 없어지지는 않을 듯합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클릭하여 자신들의 광고가 효과가 있기를 바랄테니까요.

광고주가 시행하는 광고가 어떤 식으로 표출되는지에 대한 고민도 구글이 같이 해주지 않을까하지만 아직까지 드라마틱한 변화가 없을거란 의견들도 있습니다. CPC 광고로 효과를 많이 보는 광고주들이 많기 때문이지요.

CPM 광고가 유리한 경우

우리는 이제 여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CPM 같은 경우는 노출이 많이 되는 만큼 얻어지는 수익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존에 유튜브처럼 지속적인 영상 시청과같이 흥미롭거나 질 좋은 콘텐츠가 필요한 개념이지요.

구독자들이 많을 수록 좋습니다. 그렇다면, 저도 아직 실험 중이지만 잡블로그보다는 어떤 분야에 전문적이거나 통일성이 있는 콘텐츠가 좋을 듯합니다.

저는 단가가 낮아서 여행, 맛집, 기타 후기 등 사진이나 글을 쓰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콘텐츠는 잘 쓰지 않습니다. 노력에 비해 클릭이 낮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제는 좀 달라질 듯합니다.

나의 블로그 콘텐츠의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은 맞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변화에 발맞추기

그렇다면 어떤 방향으로 블로그를 작성해야 할까요?

그동안 블로그 작성에 이슈성 키워드나 단발적인 콘텐츠를 발행했다면 변화가 필요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변화했다는 것은 시대가 변했고 사용자들이 이제 그 변화된 방향을 추구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본질은 변한 것이 없습니다.

즉, 우리같은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정석으로 하시면 됩니다.

광고 수익 많이 받는 방법

저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 모델의 정책 변화에 관해 검색을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본인의 의견과 구글 애드센스의 입장에 대해서 작성한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그 중에서 저도 납득이 가고 구글도 납득이 갈 만한 내용으로 정리했습니다.

콘텐츠의 질 향상

무분별한 콘텐츠가 생성되는 시기입니다. 무엇보다 양질의 콘텐츠가 더더욱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것이 구글이 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보면 광고 수익 창출이 CPM으로 변화된 것도 이해가 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의 글을 보고 지속적으로 머물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이 좋기 때문입니다. 더 오래 머물고 또 재방문에 대한 니즈가 있기 때문이지요

사용자의 참여 확대

블로그에도 이런 방식이 도입될 것은 사실 저는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SNS, YOUTUBE 처럼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가 좋아요, 구독, 알림 설정을 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알고리즘의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SEO의 중요성

이것은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구글SEO는 많은 블로그에서 강조하는 부분이지요. 하지만 그 해결책은 대단히 어렵더라고요. 태그를 정리해도 글을 많이 써도 키워드를 배치해도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노출하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정성스럽게 사용자들이 원하는 입장에서 내 글을 구글SEO의 알고리즘이 반갑게 찾아오기도 합니다.

블로그 수익은 다각화가 가능하다

만약에 당신이 오로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만을 바라보고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이제는 더 수익모델을 다각화하고 확장시키셔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제휴 마케팅’입니다.

물론 ‘쿠팡 파트너스’가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도 최근 새로운 소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을 예견했기 때문에 놓치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행이나 항공권 등 ‘링크 프라이스‘ 같은 제휴 마케팅도 놓치지 말아야합니다.

수익원을 다각화 시키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