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더 많이 받는 방법

국민연금,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어쩔 수 없이 내가 의지해야 하는 공적 연금제도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그 어떤 개인 연금도 국민 연금처럼 수익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아직 국민연금에 대해서 공부할 것은 많지만 내가 낸 연금을 받기만 한다면!이란 가정하에서는 절대적으로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 어떻게 해야 더 많이 받을 까요?

국민연금 많이 수령하는 현실적인 방법

무턱대고 이렇게 해야 많이 받습니다!라고 거짓으로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국민연금을 많이 수령하기 위해서 채워야 하는 요건을 말하고자 합니다.

원칙적으로!

모든 연금이 그렇듯이 국민연금도 가입기간이 길 수록 연금액이 늘어납니다.

1. 추후납부제도 활용하기

소득이 없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하는 기간에도 본인이 희망하여 해당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납입하시면 됩니다.

직장을 퇴사하거나 공식적인 소득이 잡히지 않으면 ‘국민연금’ 납부 예외 기간에 해당합니다. 많은 분들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이 기간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기간에 추후 납부제 도를 활용하여 가능할 때 국민연금을 납부한다면 추후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이 늘어납니다.

2. 임의 계속 가입 제도 활용하기

임의 계속 가입제도란?

60세가 되어 국민연금 가입자 자격을 상실할 때, 가입기간을 연장하여 65세 까지 계속 가입할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입기간을 늘려서 더 많은 연금 보험료를 납부한 다음에 내가 수령할 나이에 받는 것입니다.

이 제도는 국민연금을 가입해서 받을 수 있는 최소 기한 10년을 채우지 못한 사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연기 연금제도 활용

원래 국민연금은 만 60세부터 지급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제도개편으로 인해 연금지급 연령이 65세로 연장됨에 따라서 1969년이후 출생자들은 모두 65세부터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연기 연금제도’란, 내가 65세가 되었지만 아직 경제활동을 할 수 있거나 여유가 되는 경우 연금을 받는 시기를 연장함으로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최대 매년 7.2% 씩 늘려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매년 100만원씩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1년 연기를 한다면 내년부터는 107.2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총액을 기준으로 받는 금액이 늘어나는 것은 사실이나 어떤 것이 본인에게 좋을 지는 잘 판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국민연금도 종합소득세에 해당되는 것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