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할 때 고려 유의사항

금리 인상이 계속되면서 많은 분들이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배당금을 많이 주는 배당주가 최고일까요? 배당주 투자시 어떤 점을 유의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고려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주 투자할 때 유의 사항

많은 분들이 노후 연금처럼 배당금을 받기 위해 배당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배당주를 투자하려니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할지 막막하기도 한데요~ 어떤 배당주 투자를 고려해야 할지 공부해 보겠습니다.

1. 배당 지속성

배당주를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이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투자자에게 지급했는지는 정말 중요한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바로 지속성이 곧 신뢰랑 연결 지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성 배당금이 아니라 경제가 어려울 때에도 배당을 지급하는 재무 안정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만약에 투자자가 이런 기업의 주식을 가치보다 낮게 매수하면 가격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2. 배당 성장률

배당을 지속적으로 지급하는 기업이 만약에 성장률도 꾸준히 오른다면 너무 좋겠조? 배당 투자 시 배당 성장률 또한 무시하지 못합니다.

배당 성장률 같은 경우는 투자자들에 따라서 본인이 정한 %가 다릅니다. 어떤 투자자는 5%, 어떤 투자자는 10%의 성장률을 두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배당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한 후 남은 금액(당기순이익)을 ‘주주’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곳간이 튼튼해야 합니다.

현금 배당성향과 현금 배당수익률이 꾸준하지 않다는 것은 투자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3. 배당 성향

배당 성향은 당기 순이익의 몇 %를 배당금으로 할당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배당 성향은 20 ~ 60%를 추천합니다. 만약 100%를 넘는 회사가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기순이익을 넘어서게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일회성 이벤트이거나 당기순이익이 줄어들었을 확률이 높다는 표시입니다.

투자에 대한 신중성

배당주 투자할 때 유의사항을 살펴보자. 배당 지속성, 배당 성장률, 배당 성향을 종합해보면 똑같은 이야기일 수 있다.

결국 배당금을 많이 준다고 다 좋은 것도 아니고 배당주를 주는 것도 기업임을 인지해야 한다. 기업이 무엇이냐 바로 ‘이익을 위해 운영하는 사업체’다. 기업도 이익이 없으면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한다.

또한 기업의 전체 수익 중 60%가 넘는 배당을 하는 기업도 조심해야 한다.

기업 분석을 공부해야 하며 최대한 보수적으로 평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