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환급 (여신금융협회)

금융위원회가 소상공인(영세, 중소)신용카드 가맹점을 대상으로 ‘여신금융협회’의 통합조회시스템을 통해 수수료를 환급해 줍니다.


여신금융협회

신규 창업을 하거나 사업장을 갖고 계신 소상공인들은 신용카드 가맹점을 신청하게 됩니다.

카드사 가맹점 단말기를 등록하게 되면 단말기에서 결제된 카드 매출거래 정보 등을 ‘여신금융협회’에서 통합 조회하거나 수수료 우대로 환급 대상 가맹점도 선정하여 공지합니다.

신용카드 매출 수수료 조회하기

매장에 있는 단말기나 포스를 통해서 물론 어느정도의 매출액을 조회가 가능하지만, 신용카드 결제하는 카드사에서는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만 입금해주기 때문에 사업주들이 자세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여신금융협회’에서는 ‘매출거래정보 통합 조회 시스템’을 이용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다면 ‘여신금융협회’ 사이트를 통해 카드 매출 조회 및 수수료 확인,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수수료 환급액 조회

아래 여신금융협회 사이트를 통해서 ‘신용카드 수수료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


여신금융협회의 가맹점 매출거래정보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해 환급 총액을 확인하실 수 있고,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일별·건별 환급액 등 상세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여신금융협회 – 기타 서비스 – 수수료 환급액 조회

2. 신규개업년월 입력(반기별) – 사업자 번호 입력

3. 환급대상 여부 조회

환급액은 신규 사업개시 시점부터 우대수수료율 적용일 전까지 적용된 카드수수료와 우대수수료의 차액입니다.

환급대상 가맹점이란

매 반기말 직전 6개월 이내 신규계약 가맹점 중 매출액 등 확인을 통해 영세·중소가맹점으로 선정된 가맹점.

(최신 업데이트)

2022년 하반기 중(‘22.7.1.~‘22.12.31.) 신규 신용카드 가맹점으로 개업하여 일반가맹점 수수료율을 적용 받다가 이번에 국세청 과세자료 등을 통해 매출액 규모가 영세·중소가맹점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우대수수료율을 소급 적용하여 각 카드사에서 가맹점의 카드대금 지급 계좌로 수수료 차액을 환급해 줍니다.

카드 수수료 환급액

환급액은 간편하게 기납부 수수료 – 우대수수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 환급액 
= ‘22.7.1일~‘23.1.30일 동안 카드매출액 × [일반 수수료율 – 우대수수료율(0.5~1.5%)]

수수료 계산 예시)
7개월간 카드매출 1.4억원 * (기납부수수료율 2.2% – 우대수수료율 0.5%) = 238만원

신용・체크카드 우대수수료율 적용

구분연간 매출액신용카드
적용수수료
체크카드
적용수수료
영세3억원 이하0.5%0.25%
중소3억원 초과 5억원 이하1.1%0.85%
중소5억원 초과 10억원 이하1.25%1.0%
중소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1.5%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