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면세사업자 사업장 현황신고하기!

사업자를 내면 달마다 꼭 내야 하거나 신고해야 하는 세금이 있습니다. 그중 한해 동안 수입 금액에 대해 국세청에 알려야 하는 ‘사업장 현황신고’는 5월에 종합소득세를 산정할 때 아주 중요한 자료의 역할을 합니다.

특히나 면세사업자는 부가세 신고를 따로 하지 않기 때문에 ‘면세사업자 사업장 현황신고’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면세 사업자 사업장 현황신고

요즘은 네이버 또는 카카오 전자문서를 통해서 개인사업자에게 ‘현황신고’에 대한 안내장이 날라옵니다. 저도 면세사업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고하는 김에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또는 모바일(손택스)를 통해 신고할 수 있으며 국세청 누리집에서 신고 방법과 주요 서식 작성 요령/사례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1. 홈택스 로그인을 합니다.(사업자로 변환)

최근 홈택스 UI 화면이 바뀌었기 때문에 약간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소득법인세 관련 신청신고]-[사업자현황신고] 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사업장 현황신고에서 ‘신고도움 서비스’를 클릭하시면 본인 사업장의 ‘최근 3년간 사업장 현황신고 내용 등의 신고도움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제출 서류

모든 업종(공동제출서류)

  1. 사업장 현황신고서
  2. 매출처별계산서합계표 (매출계산서가 있는 경우에만 작성)
  3. 매입처별계산서 합계표(매입계산서가 있는 경우에만 작성)
  4. 매입처별세금계산서 합계표(매입세금계산서가 있는 경우에만 작성)
  5. 매입자발행(세금)계산서합계표(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가 있는 경우에만 작성)

일반학원 – 수입금액 검토표(학원사업자용)

대부업 – 수입금액 검토표(대부업자용)

연예인 – 수입금액 검토표(연예인용)


2. [사업장현황신고서]- [기본정보 입력]

사업장현황신고-작성하기를 누르시면 ‘사업장의 기본정보’를 확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본인의 업종코드, 업태, 종목을 확인합니다. 사업장을 여러개 운영하실 경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첨부서류 제출유형’이 있는데요~

작년 현황신고할 때와는 또 다르게 바뀌었네요.

여기가 가장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3. 첨부서류 제출 유형 선택하기

우선 저는 ‘면세’사업자 이기 때문에 ‘계산서’발행만 됩니다. 그래서 ‘매출계산서 합계표’만 나옵니다.

그런데 제가 다른 사업장으로부터 받을 때는 계산서 또는 세금계산서 2개를 모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계산서)가 나뉘어지는 겁니다.

그런데 매입자 발행이 이번에 생겼는데요. 그거도 개인한테 받는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우선 저에게 해당되는 것만 ‘전자신고’로 바꾸고 다음을 누릅니다.

전자신고, 전자매체, 서면 등 본인이 매출/매입으로 가지고 계신 증빙자료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수입금액 내역 작성

첫번째로는 나의 사업장에 ‘매출’에 대한 금액을 적습니다. 즉, 1년동안 내 수입(매출)에 대한 현황을 입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세금계산서로만 매출이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매출’자료는 없습니다.

4-1. [매출처별 계산서 합계표 작성하기 ]를 클릭합니다.

과세 기간 동안 홈택스를 통해 ‘세금)계산서’ 발행한 내역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나의 매출 내역 (매출처 수, 매수, 공급가액)에 대한 상세한 조회가 가능합니다.

4-2. ①수입금액과 ②합계 의 금액은 일치해야 합니다.

계산서 발행 금액과 나의 기타매출을 입력한 금액 ②합계를 ①수입금액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중요 !! ①과 ②는 같아야 합니다.

5. 매입 적격증빙 수취 내용 작성하기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 이렇게 보니까 중요하지 않는 부분이 없네요. ㅎㅎ 하지만 내 매출보다 세금에서는 내가 사업을 위해 매입했던 자료를 증빙하는 것이 절세를 위한 방법이니 과하게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저는 ‘세금계산서’만 받았기 때문에 ‘그림처럼 주황색 네모’세금계산서 수취 분 작성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매입처별 세금계산서합계표’를 작성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상반기와 하반기로 내가 발급받은 부분의 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앞에 매출과는 다르게 자동으로 금액이 불러와 지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계산해서 입력하셔야 합니다.

혹시 종이 세금계산서나 마감일이 지난 전자세금계산서를 입력하는 란이 있으니 추가로 입력해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완전 중요!!

5-1. 신용카드,현금영수증 매입금액 입력하기

적격증빙에 대한 수취금액을 입력하는 화면이 다시 나옵니다. 여기에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매입금액을 사업자 본인이 입력해야 합니다.

따로 불러와 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페이지를 이동해서 확인하시고 별도로 작성해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위해서 잠시 ‘저장’해 두었다가 다른 화면으로 이동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매입 자료 확인하기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매입액은 위의 경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금영수증 매입내역(지출증빙) 누계조회 화면 또는 신용카드 매입내역 누계 조회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경우는 매입세액 공제금액 조회에서 과세기간 전체 (4분기)를 확인이 가능하지만, 현금영수증은 3개월씩 확인이 되기 때문에 누계조회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매입내역누계 조회

홈택스에 등록한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발급받은 거래내역이 합산되어 나타납니다.

면세 사업자는 ‘과세’사업자와는 다르게 불공제 대상에 대한 수정이 불가합니다.

공제대상과 전체 금액이 나오는데 여기서 입력해야되는 금액은 ‘공제대상‘ 공급대가로 보시면 됩니다.

사업용신용카드 매입세액 공제금액 조회

저도 이부분이 헷갈렸는데요.

면세사업자는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기 때문에 사업장현황신고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가세 신고할 때 처럼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공제 금액을 신고하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저도 작년에 ‘공제금액의 합계’로 냈던 기억이납니다.

※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매입금액을 적어두었다가 입력합니다. (공제금액의 합계)

자! 이제 거의 다왔습니다.

위에서 확인한 금액을 아까 ‘사업장현황신고 작성 화면’으로 다시 이동해 입력합니다.

사실 사업장현황신고서 작성하기 전에 미리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매입금액을 확인해 놓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6. 신고서 제출하기

마지막으로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하기 전에 매출과 매입 현황을 다시한번 확인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장현황신고 _인건비 제출관련

사실~ 저의 사업의 대부분의 지출은 ‘인건비’가 80%입니다. 그런데 혹시나 사업장현황신고 때 왜 인건비에 대한 부분을 즉, 매입자료를 입력하는 란이 없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어짜피 원천세와 사업소득지급명세서 등을 나중에 또 신고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해도 된다고 합니다.

3월에 작년 과세기간동안 인건비 지출하는 부분에 대한 ‘지급명세서’를 제출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그럼 자료를 취합해서 5월 종합소득세에 반영합니다. 그래서 그부분은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 사업장현황신고서 저장(출력) 해 보관하기

사업장현황신고서를 제출한 다음 조회하기에서 ‘접수증’이 아닌 ‘사업장현황신고서’를 출력해서 보관합니다.

나중에 5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세무사에게 제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번 세금신고는 할 때마다 헷갈립니다. 그래도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저와 같은 영세사업자는 매년 공부하는 마음으로 꼼꼼하게 체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