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소득세 0원 나오는 경우는?

2023년 세제 개편에 따라 퇴직 소득세 0원이 나오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렇다면 정확하게 퇴직 소득세 0원이 어떻게 나오는 지 경우 수를 알아보겠습니다.

퇴직 소득세 0원이 나오는 경우

아래와 같은 경우에 퇴직 소득세가 감면되거나 0원이 될 수 있습니다.

  • 세액공제 및 감면의 영향

퇴직 소득세는 퇴직소득에서 세액 공제와 감면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만약 해당 개인의 경우 세액공제나 감면 대상이 되는 비용이나 상황이 없거나 매우 적은 경우, 퇴직소득세가 0원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개정된 세법으로 2023년부터 근속연수가 10년이고, 퇴직금이 5000만원인 근로자는 66만원의 퇴직소득세를 감면받게 됩니다.

만약 근속 연수가 20년 이상이고, 퇴직금이 5000만원인 근로자는 퇴직 소득세가 0원이 됩니다.

  • 고용보험 요건 미달

퇴직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중 또하나는 고용보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고용보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퇴직소득에 대한 세금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 납부한 세액 초과

퇴직소득세를 이미 이전에 다른 소득과 함께 납부한 경우, 최종 납부한 세액이 해당 개인의 실제 세액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납부한 세액이 퇴직소득세에 대한 부과 세액을 초과하면 0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퇴직소득세 0원이 나오는 경우에 대해 정리해 봤구요. 아래는 퇴직 소득세에 대한 이해도를 돕는 글입니다. (2023년 세제 개편 내용 포함)

퇴직소득세 원천징수

퇴직소득세는 퇴직하는 당사자가 내는 것이 아닙니다. 원천징수되는 세금이라 원천징수의무자(국가, 법인, 개인사업자 등)가 소득자로부터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소득자인 개인이 신고 및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퇴직 소득세입니다.

퇴직소득세 알아야 할 것들이 많다.

퇴직 소득세는 따로 카테고리를 분류해서 작성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곧 하나하나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